군만두서비스
AMD 리사 수 CEO "채굴보다 중요한 건..." 본문
AMD의 CEO 리사 수는 암호화폐 채굴이 AMD의 사업영역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주에 열린 2021 Code Conference에서 암호화폐의 중요성에 대해 답한 내용을 27일(현지시각) The Verge가 보도했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암호화폐 채굴자와 PC 게이머들은 그래픽 카드를 두고 치열한 경쟁을 펼쳤습니다. 이는 그래픽 카드 공급 부족은 물론 폭발적인 가격 상승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그래픽 카드에 내장된 GPU(Graphics Processing Units)가 암호화폐 채굴에 이용되기 때문입니다. 비록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ASIC 기반의 하드웨어로 넘어갔지만, 여전히 이더리움 등의 암호화폐 채굴에는 그래픽카드가 이용됩니다.
AMD와 같은 그래픽 카드 제조사는 채굴 문제로 골머리를 앓았습니다. AMD에게 채굴 시장은 수익성이 높고 매력적이지만 또한 불안정성이 큰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AMD는 채굴시장의 잠재력에 베팅할 것인지 혹은 기존의 PC 게이머들에게 묻고 떠블로 가야 하는지 고민해왔습니다.
AMD의 오랜 경쟁자 Nvidia는 채굴을 포기했습니다. Nvidia는 새로운 그래픽카드에서 해시 레이트 제한(hash rate limiters)이라는 기능을 선보이며 채굴 성능을 제한하기 시작했습니다. Nvidia는 블로그를 통해 새로운 그래픽카드가 채굴에 적합하지 않으며 GeForce(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브랜드)는 게임을 위해 만들어진다고(made for gaming) 밝혔습니다.
Nvidia는 채굴자를 위한 대안으로 Nvidia CMP(cryptocurrency mining processor)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이는 채굴자들 위해 제작된 GPU로 그래픽카드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이었습니다.
AMD는 이와 반대의 전략을 취했습니다. AMD는 이더리움 채굴을 금지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도, GPU가 오직 게이밍을 위해(for gamers first and foremost) 디자인 되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전략은 암호화폐 시장의 불안정성 때문으로 보여집니다. AMD의 CEO 리사 수는 2021 Code Conference에서 암호화폐가 '매우 불안정한 공간(a pretty volatile space)'이라고 언급했으며, 이는 AMD가 암호화폐 채굴보다 PC 게이머에게 집중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초, 중국의 채굴 규제와 5월 대폭락을 기점으로 GPU 수요는 급격히 줄어들었습니다. 실제로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인 ASRock에 따르면, 중국의 채굴 규제 이후 수요가 줄어들었다고 보고했습니다. 물론 암호화폐 채굴 산업이 다시 부활할 수도 있습니다. 중국 정부가 "가상 화폐 관련 비즈니스 활동은 불법 금융 활동"이라고 거듭 강조함에 따라, 중국의 채굴자들은 바쁘게 해외로 이동하는 중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그래픽 카드 제조업체 입장에서, 채굴 산업은 단지 한 분야의 수요일 뿐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 전염병은 노동력을 크게 감소시켜 전 세계적으로 실리콘 칩 부족을 초래하기도 했습니다.
게다가 이더리움의 채굴은 이제 필요하지 않을 전망입니다. Ethereum 2.0 업그레이드는 채굴 기반의 현재 메커니즘에서 탈피하여, 채굴이 필요하지 않은 모델로 전환될 예정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은 Ethereum 2.0 업데이트는 물론이고, 암호화폐 가격이 GPU 수요에 미치는 변동성까지 고려했을 때, AMD의 CEO 리사 수가 보이는 반응은 놀랍지 않습니다. 그녀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결국 우리는 소비자를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집중하는 건 소비자의 경험입니다."